벌써 4주 차에 들어왔습니다만 지나갔습니다.
작업 내용을 매일 노션에 업데이트하고 있지만 개인 소장으로 깔쌈하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뭐가 달라졌을까!
1. 메인 페이지

버전 0
처음 생각을 한 것을 리엑트 자바스크립트로 작성한 메인(대문) 페이지 지금 봐도 아찔한 형태로 있네요 많은 것이 변경되었지만 아직 까진 별 감흥이 없습니다.

버전 1
조금 더 발전한 모습입니다 변경된점은 일단
1.백 버튼을 넣었습니다.
2. 사이드바가 슬라이드 형식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3. 조금더 작아진 글씨로 폰트 변경 하였고,
4. 로그인 화면 변경이 있었으나 표시하진 않앗습니다.
5. 반응형 페이지로 변신 하였습니다.
6. 채팅창이 사라졌습니다.

버전 2
이제 좀 볼만하네요 조금 더 발전시켜서
1. 상용화 로고를 우리만의 커스텀로고로 변신
2. 밑에 글씨만 들어있던 페이지카드를 반응형 페이지 카드로 바꾸고 이미지 삽입
3. 반응형 개선 등이 이루어졌습니다. 기존에 차곡차곡 안 싸이던 카드박스들이 이쁘게 쌓입니다

2. 분석 페이지
정말 UI부터 콘셉트 잡기 힘듦 페이지라 나름 고생 많이 했어요 처음 화면은 https://taxtaros.tistory.com/18 에보이듯이 아찔 합니다.

버전 1
여긴 아직 수정 중에 있습니다
1. API-KEY 사용하는 장소를 브라우저에서 백엔드 서버로 변경했어요.
2. 프로젝트를 저장해야만 초대코드가 생성될수있도록 변경 했어요.
3. 비교용 논문을 다운로드 할시에 서버에 저장해 주고, 채팅창 위에 표시합니다.
4. 시각화 보관함에도 본문에서 저장 시에만 표나 그래프 이미지가 떠요 5. 분할 조정이 있었습니다.
3. 공유 페이지
여긴 손 본 것이 별로 없어요

버전 1
처음에 공을 들여 만든 첫 페이지다 보니 아무 생각 없어요
1. 이미지 불러오기 버튼이 생겼습니다. 누르면 팝업창이 뜨고 프로젝트페이지에 시각화 보관함의 이미지를 불러올 수 있어요
2. 다른 분석을 진행하던 프로젝트카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3. 여기서 피드백을 한 작업을 바로 이어서 작업할 수 있도록 버튼을 만들었어요.
4. 이건 이거대로 따로 프로젝트 카드를 만들 수 있는 저장 버튼이 생겼어요 카드명을 입력하고 , 저장하면 채팅 대화내용을 비롯 모 든 이미지 프로젝트 전부 저장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네요.
4. 프로젝트 페이지, 로그인 페이진 변경사항이 없어 넘어가겠습니다.
5. BACKEND 부분을 많이 손 보았어요
Docker 실행 구조 정리
백엔드 설정/DB/API 예외 처리 정리
프로젝트/공유/댓글/시각화 관련 백엔드 라우터 추가
분석 페이지 API 키 없이도 기본 분석 응답 나오게 수정
공유/프로젝트/분석 페이지의 초대코드 저장 흐름 정리
FASTAPI를 사용해서 백앤드 접근도를 높이고 VITE로 빌드를 업그레이드
기존 JSX에서 TSX로 변경
6. LLM을 좀 더 탄탄하게 만들었어요
1. 텍스트 전처리 과정을 보완했어요 먼저 HWPX/OWPML을 파싱 하면 section3.xml 이후, 본문을 놓치지 않고 좀 더 넓게 볼 수 있도록 코드를 새로 넣었고,
2. TF-IDF를 사용 질문과 문서구간의 관련도 계산을 좀 더 명확히(코사인 유사도 사용)
3. RAG-TEXTCHUNK을 사용 문서 나누기를 하였고, 질문 관련 청크랭킹도 넣어 중요문장을 뽑을 수 있게 만들어 봤어요
4. 불용어 정리를 위해 자주 사용하는 단어를 정리해서 넣었고
5. 한국어 토큰화 시 전문용어가 쪼개지는 걸 방지하도록 코딩하였습니다.
(https://wikidocs.net/86768 딥러닝을 이용한 자연어 처리를 인용하였습니다)
7. 파일트리에도 변화가 있어요

많은 부분이 숙청당하고 새로 생기고 점점 늘어가는 양은 어떻게 잡을 수는 없었어요. 그래도 속도는 빠른 편입니다 페이지 띄우는 속도는 뭐 말해 뭐 하고, 챗봇 대답 속도도 10초 안으로 끊었습니다 ㅎ
후기
블로그를 작성하다 보니 프로젝트 보고서가 되어가는 게 약간 우습네요.ㅎㅎ
아직도 많은 개발이 남아있지만 우습게 생각하던 시간은 이제 4주만 남았네요 벌써 반이란 것이 사라졌어요.
다음엔 PPT 보고도 해야 하고, 중간 점검, 발표 이렇게 남은 거 같아요.
아직 완성형이 아니라 약간 걱정이 됩니다만 여 타 웹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리라 믿습니다.
그래도 쉽진 않네요 ㅠㅠ
본 후기는 [한글과 컴퓨터 x한국생산성본부 x스나이퍼팩토리] 한컴 AI 아카데미 (B-log) 리뷰로 작성되었습니다.
#한컴 AI아카데미 #AI개발자 #AI개발자교육 #한글과 컴퓨터 #한국생산성본부 #스나이퍼팩토리 #부트캠프 #AI전문가양성 #개발자교육 #개발자취업
'한컴 AI 아카데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스나이퍼팩토리] 한컴 AI아카데미 4기 프로젝트 6주차 (0) | 2026.06.12 |
|---|---|
| [스나이퍼팩토리] 한컴 AI아카데미 4기 프로젝트 5주차 (0) | 2026.06.06 |
| [스나이퍼팩토리] 한컴 AI아카데미 4기 프로젝트 3주차 (0) | 2026.05.22 |
| [스나이퍼팩토리] 한컴 AI아카데미 4기 프로젝트 2주차 (0) | 2026.05.15 |
| [스나이퍼팩토리] 한컴 AI아카데미 4기 프로젝트 1주차 (0) | 2026.05.09 |